메뉴 건너뛰기

주요인물

주요인물

평택임씨 인물록

관리자 2015.07.22 16:05 조회 수 : 5174

 

 

平澤林氏典客令系世春行狀 및 集書

 

諱 林世春公은 高麗忠烈王朝時 世子典客令兼衍禧宮副使直을 歷任하셨으며 配位께선 貞夫人 淸州慶氏로 綏의 따님이시다. 公의 出生은 1250年경으로 推定되며 世居地로는 현 강원도 철원군 어모면(동성읍)임촌마을로 추측된다.

墓는 京畿道 高陽市 雙龍洞 癸坐로 記錄되어 있으며 그동안 여러번의 兵亂과 6,25動亂으로 失傳되어 本宗會에서는 宗人들이 數年에 걸쳐 추정되는 곳을 찾고보니 현위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향동동34-9번지로 추정되며 현위치에는 床石. 碑石下壇石. 文官石등이 存在하고 있으나 石物이 오랜風化로 記錄物이 훼손되어 判斷하기 어려우나 譜書의 記錄과 一致하므로 衆志를 모아 結論을 내렸으면 한다. 現위치는 都市計劃에 의해 宅地造成地區로 區劃整理中임에 앞으로 그마저 흔적이 없어질 위기에 놓여있다.

그리고 中始祖이신 世春公으로부터 鼻祖이신 八及公까지 典客令系 始刊譜인 壬戌譜에서 밝힌 約450年間의 繼代가 中央會에서 10代로 定立한 先祖上系는 다소 미흡한 점이 있으며 向後 더욱 발췌되어야 한다고 본다.

또한 1764年(甲申譜)忠貞公(彦修)에서 平澤林氏始刊譜를 刊行하면서 典客令公이 忠貞公(彦修)의 曾孫으로 收錄되면서 典客令 後孫들이 忠貞公孫로 入譜되었다.

(世春公의次子이신 諱椺(葛谷公派). 孫子이신諱台吉(典籍公派)孫들께서 忠貞公의孫으로 수록되었음(壬戌譜당시)

이로 인하여 아직까지도 守譜를 編纂하면서 論在가 거론되고 있다. 살피건데 처음 平澤林氏 始刊譜를 忠貞公系에서 먼저 始作하다 보니 典客令 後孫들도 入譜되지 않았나 추측된다. 壬戌譜 譜辯에서 敍述했듯 世春公이1250年傾으로 볼 때 忠貞公(諱彦修)보다 約40餘年이 앞서는 年代로본다.

例로 世春公의 曾孫子이신 諱林整(恭惠公)의 行狀에는 恭惠公께서1356年에 出生하시어1413年에 殞命하신 記錄과 忠貞公의아드님 堅味公께서1388年 卒하시므로 年代를 가름할수 있으며 이로 미루워 볼때 世春公께서 忠貞公의 孫으로 잘못 記錄되었음을 알 수 있다.

壬戌譜 序文에보면 龍村公께서 族譜發刊을 1768年부터 20餘年間 資料收集을 하다 殞命하시어 그아들 益栽公께서 父親의 遺業을 받아 地域花樹會와 聯合하여 都有司益栽. 花樹會의 霣公께서 副都有司로 職制를 編成. 4年만에 完成하니 典客令 始刊譜인 壬戌譜(1802年) 이다.

일부 文獻에는 諱世春公께서 여러兄弟가 계셨음을 記錄 하고 있다. 兄弟로는 諱,世夏 勸農監守直, 配位께선慶州崔氏요 父는錫이시며. 諱,世秋께선司馬都偉. 配位全州李氏父는允天. 諱世昌,吏曹參判. 配位李氏. 諱世殷,長澤君으로長興貫의 始祖이시며. 諱世規,平章事, 配位께선 慶州崔氏로 여러 家乘譜에 記錄이 남아있다. 각기貫鄕을 달리하고 있으나 始刊譜인 壬戌譜에는 世夏. 世秋까진 記錄이 되어있다.

확실한 考證이없어 감히 史實化 할 수는 없으나 體系的인 資料收集으로 考證되어야 한다고 思料된다.

平澤林氏 典客令 始刊譜인 壬戌譜(1802年發刊)는 5卷한질로 約500쪽 分量이 收錄되어 있다. 다만 아쉬움은 本宗中(典客令 大宗會)에선 元本을 保管치 못하였으며 이번 機會에 始刊譜 원본을 찿고자 한다.

금번 典客令大宗會에서 推進하고 있는 族譜 電算事業으로 홈페이지開設事業 또한 부족한점 많으리라. 向後 後孫들께서 補完하여 더욱알찬 譜書體系가 定立되길 希望하며 今番 編纂함에 함께 동참하여주신 宗員 여러분의 家庭에 亨通과 和睦을 祈願합니다.

 

                                                                                                                                    2015년 10월

 

 

평택임씨 전객령대종회 전자 족보 편찬위원회

二十三世孫 編纂委員長 忠州 林 炳 九

 

 

 

 

 

참 고 : 高麗忠烈王즉위년도(1278年-1308年)

林世春:忠烈王朝時 世子典客令兼 衍喜宮副使直역임

公의出生: 1250年傾으로 推定.

世居地로는 現 강원도철원군어모면(동성읍)하갈리

林村마을로 推定.

墓所: 京畿道 高陽郡 雙龍洞 癸坐.

推定되는 墓所位置:現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향동동 산34-9번지.

現在는 每年4月1日(陽)忠州市丹月洞山7番地

崇慕祠(齊室)에서 祭享

 

壬戌譜: 平澤林氏 典客令公始刊譜1802年.全5卷500쪽.

 

宗會年革 : 1768年에서1983年. 地域 花樹會로 運營.

1983年以後 典客令大宗會로 運營.

 

 

 

 

 

평택임씨 주요인물에 대한 인물록 입니다.

첨부파일을 여시면 인물에 대한 상세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평택임씨 인물록 관리자 2015.07.22 5174
위로